주식에서 원칙이란?
감정의 개입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 종목이 많지만, 손해만 보는 개인이 많다는 점이 안타까워 몇 자 적어볼께요
대체 원칙이란 무엇일까요?
해당 종목에서 내가 선택한 매매법대로 따라가면 되는 것입니다.
한종목에 모든 비중을 실지 말고 2~5종목 정도 동일한 비중으로 분산하면 되는 것입니다.
분할매수해서 분할매도 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상승의 초입 현상을 체크하는 공부를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상승하기 위해 모든 종목이 거쳐야하는 필수과정)
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 종목을 저는 마지막지지로 들어갔다고 가정해볼께요.
큰 상승을 한 종목이 상승추세를 접고 하락추세로 전환해서 최초로 120일선에 다을때 1차 매수하고 이후 -10% 하락시 2차매수, -10% 추가하락시 3차 매수 하는 손절 없는 기법입니다 (단 종목 선정에 문제가 없어야합니다)
대략 10%의 수익은 바라보는 기법이구요. 분할 매수도 등을 통해 그 이상의 수익 극대화가 가능한 기법입니다. 비중투입은 1:1:2 를 쓰는 분도 있고 1:2:3을 쓰는 분도 있고 다른 방식을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런데 1차 매수를 했는데 이 녀석이 더 하락해서 -10% 아니고 -6%, -7% 추가하락을 하여 엔벨롭에 달랑달랑 매달렸습니다. 추가매수해야할까요? 저는 안합니다. 마지막지지로 들어간 것이지 엔벨롭으로 들어간 것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마지막 지지 정도되면 엔벨롭 라인은 하향곡선을 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의 엔벨라인보다 내일의 엔벨라인이 더 낮은 가격을 형성합니다. 물론 융통성을 발휘해야하기도 하지만, 주식매매에서 저는 융통성보다는 기계적인 매매를 권장해드리고 싶습니다. 120일선 닿으면 1차매수, 이후 -10%근방 2차매수, 2차매수가에서 다시 -10%근방 3차매수.
딱 정하세요.
예외 조항을 많이 만들고 생각을 많이 할 수록 매매는 꼬일 뿐입니다.
마지막지지로 들어간 분도 있고, 엔벨롭으로 들어간분도 있고, 분봉 단타로 들어가는 분도 있고. 다우도 신경써야하고 코스피도 신경써야하고, 선물도 봐야되고, 옵션도 봐야되고, 매수주체별 매매동향도 봐야되고, 뉴스도 봐야되고.
이렇게 많은 생각을 하게되면, 복잡해서 매매 제대로 하겠습니까? 온갖 잡생각들이 마음을 뒤흔듭니다. 이겨낼 수 있겠습니까? 이런 생각들에 휘둘리게 되면 평생 주식해서 돈 못법니다. 차라리 주식을 끊어버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등할 줄 알았는데 더 떨어져 버리니 당연히 불안해집니다.
하루가 지나고 이틀이 지나도 반등이 안나오면 이제는 온갖 안좋은 이유들이 생깁니다.
이격이 모자라고, 외인들이 막 팔아대고, 실적이 어떻다고 하고, 기타 등등.
결국 던집니다. 이렇게 던지면 타격심하죠. 최소한 일주일 이주일 수익 다 토해내실겁니다.
그리고 다시는 이 기법으로 매매하지 않겠다고 다짐하죠.
하지만 그런 개인들을 농락하듯이 얼마지나지않아 갑자기 미친듯이 올라댑니다.
화나죠. 분통터지죠.
이런 식으로 매매를 반복하시면 어떤 기법을 하더라도 절대 버티지 못합니다.
그 핵심 이유는 생각이 많기 때문입니다.
생각을 하나 하게되면 여기에 곁가지로 수십가지 생각들이 달라붙으면서 불안함을 증폭시키기 때문이죠.
이렇게 불안한데 수익 제대로 챙길 수 있겠습니까?
이렇게 불안한데 추가 매수는 제대로 하시겠습니까?
그래서 내가 팔면 오르고, 내가 사면 떨어지고. 이런 말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맨날 주식한다고 증권사 좋은 일만 시키고, 투자금 많다고 다음에 잘해야지 위로하지만 수익은 기껏 1~2% 끊어먹고 손질은 -10%, -20% 되는 겁니다. 순식간에 반토막 나는 것도 무섭지만, 가랑비에 옷젖듯이 누적되는 타격 무시못합니다.
생각하지마세요.
기법에 감정이란 없습니다. 기법은 기계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기계가 되어 하는 것이 기법입니다.
아무리 매매를 해도 이러한 불안한 마음이 가시지 않는 분들이면 낙주매매 자체를 하지마세요.
상감, 마지막지지, 엔벨롭은 하시면 안됩니다.
차라리 손절라인과 이격이 거의없어 손절은 짧게, 수익은 길게 바라볼 수 있는 양감이나 파스타기법으로 매매하시기를 권장해드리고 싶습니다.
주식 매수한 후 불안한 생각으로 밤에 다우 꼭 봐야하시는 분들은 주식매매를 중단하세요.
그렇다고 데이트레이딩은 만만하냐?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사자마자 그날 5%, 10% 올라주는 경우가 어디 많을 것 같습니까?
주식 매수한 후 조금 떨어지면 불안해서 어쩔 줄 모르는 분들께서는 일단 주식 매매 중단하십시요.
주식 기법 배우는 건 일주일이면 될겁니다.
그러나, 불안한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지 못한다면 기법이고 뭐고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성공하기 위한 주식투자의 첫번째 관문이자 최종 관문.
먼저 흔들리는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시기 바랍니다.